산행/일반산행(2005년~현재)

군산 방축도 (2021.10.20)

클리오56 2021. 10. 22. 21:39

일자: 2021.10.20

산명: 고군산군도 방축도

등로: 선착장 ~ 교육회관 ~ 독립문바위 ~ 광대도 ~ 교육회관 ~ 선착장

소요시간: 2시간25분 (휴식시간 43분 포함)

도상거리: 4.89km

동반: 박회장

Track_2021-10-20_고군산군도_방축도.gpx
0.05MB

고군산군도의 북서쪽에 있어 방파제 구실을 한다 하여 방축도라 부른다.

통일신라시대 장보고가 해상권을 장악하고 청해진을 설치할 무렵

당나라 상인들이 표류되어 떠다니다가 이곳에 도착하여 살게 된 때부터

사람들이 살았을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네이버 백과)

방축도는 블랙야크 섬앤산 100에 속하여 산행객들이 자주 찾을듯 하고

인증 장소는 정상 봉우리가 아니고 독립문 바위이다.

장자도에서 출발하면 15분 정도면 방축도 선착장에 당도하며

등로가 잘 표시되어 트레킹은 잘 진행되고 민가도 제법있어 교회도 보였다.

마지막화장실이란 이정목에 정자가 있어 휴식을 취하며 조망도 즐길 수 있고

여기서 1km 거리에 바닷가 쪽에 독립문 바위가 있으니 파도에 침식되어 구멍이 생긴듯 하다.

독립문 바위에서 출렁다리와 광대도를 바라보는 경관이 탁월하고

광대도는 동백나무 터널을 이루니 제 때 방문한다면 이 또한 멋진 경관을 선사하겠다.

물때가 맞으면 광대도에서 명도로 두 섬이 이어지기도 한다는데 오늘은 그러하지 못하다.

다시 동일한 길을 되돌아 선착장으로 고고~~

독립문 바위

광대도 및 출렁다리

출렁다리 (정면 방축도, 우측 독립문 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