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독서, 영상

1인1책 베스트셀러에 도전하라: 저자 김준호 (2019.9.4)

클리오56 2019. 9. 3. 21:22






내용 및 소감

인생에서 변화를 원한다면 책쓰기가 하나의 대안이라며 강력한 권유가 본서에 있다. 콘텐츠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독자의 시각에서 기획안을 만들고, 단거리가 아닌 마라톤의 페이스로 책쓰기하라는 주장. 글쓰기 경험이 일천하고 재주가 없는 나로서는 감히 올려다 볼 수 없는 높은 경지이지만, 일단 관련 서적들을 탐구한다.

- 1인1책은 저자의 브랜드: 책의 기획에서 출판사 섭외, 편집과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관여. 총 177권을 1인1책 경험

- 힐러리 에베레스트 등정은 셰르파 텐징 노르가의 도움, 새로운 시대에는 누구든 에베레스트 등정이 가능, 전문가의 독점 영역이 아니다.

- 책을 쓴 사람은 자신의 삶을 담아낸 역사적 기록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 책에 담긴 글은 삶의 얼룩과 무늬 => 책을 쓴다는 것은 곧 내가 누군인지를 알아가는 과정


1장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출판전략
- ISBN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오로지 책을 쓴 저자만이 얻을 수 있다. => 전문가로 대접, 인생이 주는 최고의 학위, 전자출판도 가능
- 당신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1인1책에 도전하라 : 당신이 곧 콘텐츠, 모든 사람은 각자의 고유한 콘텐츠를 갖고 있다. 출판은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 

  => 책쓰기는 어려운 시기에 청량감과 행복감을 주는 인생의 터닝포인트, 저서는 강력한 이력서  
- 책쓰기 프로세스를 이해하라: 차별화된 기획 + 퀄리티 높은 원고 => 기획출판  
- 원소스 멀티매체를 개발하라: 원소스인 1인1책을 갖고 종이책, 특강, 100시간짜리 강의안 등을 만드는 과정
- 1년 프로젝트에 도전하라: 저자의 경우 집필기간 5개월 + 출판사 편집기간 6개월

   => 저술기간 보통 3개월 = 책의 전략과 기획 1개월 + 집필 2개월 (소제목 A4 용지 1~3장, 소제목 40~50개 모여 1권)  
- 맞춤형으로 기획해라: 각자 고유의 콘텐츠에 맞는 출판기획이 필요   
- 지속가능성으로 책을 써라: 한권의 책으로 동일 분야 혹은 인맥 등으로 파생 효과   
-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1인1책, 하나의 대상과 개념에 스토리를 만들어 이름을 지어주는 것, 그것이 브랜드이다.

2장 기획이 성패를 좌우한다
- 독자의 시각으로 기획안을 만들어라: 기획안이 출판사에서 채택되기를 바라면 수천명 독자를 확보할 수 있는 출판기획안을 만들고 출판사 설득, 이후에 독자와 진검승부, 독자 타깃을 설정  
- 경쟁도서를 찾아라: 기존 책과의 차별화, 경쟁도서를 읽으면서 나만의 차이를 발견. 
- 베스트셀러 공식을 활용해라: 3T(Timing, Titling, Targeting) + 1C(Covering: 취재) 
- 글을 못써도 책을 낼 수 있다: 콘텐츠 + 집필작가(대필) => 공동 출판 작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 눈에 들어오는 목차 만들기: 하나의 큰주제(제목) + 4~5 개의 작은 주제(파트) + 40~50개의 구체적인 소주제(꼭지)
- 목욕재개하고 쓰는 책의 집필계획서: 가제목, 콘셉트, 기획의도, 예상독자층, 저자프로필, 주요구성, 홍보방안 
- 1인1책 10계명: 1. 고급독자가 고급저자가 된다. 2. 독자는 주민번호, 저자는 ISBN. 3. 한 사람이 콘텐츠 하나다. 4. 저술은 최고의 은퇴설계, 5. 책은 크고 두꺼운 명함, 6. 세계는 넓고, 출판사는 많다. 7. 상상하라, 당신의 베스트셀러, 8. 힘있는 스마트 세상, 그대의 것이다. 9. 내 책 기획은 나의 삶이다. 10. 자유로운 세상, 책과 함께 나가자.  

3장 출판사와 친구가 돼라
- 저자가 찾고 싶은 출판사: 저자에 대한 이해와 편집능력을 갖춘 출판사, 신뢰할 수 있는 출판사, 출판사의 마케팅 능력 
- 출판사와 계약하는 원칙: 계약서상 갑은 저자, 인세요율 7~10%, 거물급 11~13%, 선인세 50~100만원, 초판부수 1000~2000부 
- 인세에 관한 모든 것
- 편집자와 파트너가 돼라: 편집자는 저자의 원고를 저자의 의도에 맞게 판단하여 손질, 책의 포지셔닝 감별, 따라서 편집자를 우군으로 만들어 원고의 완성도를 높여야.  
- 편집 디자인, 인쇄, 유통에 대한 저자가 알아야 할 것: 북디자이너가 표지, 내지 디자인 시안 작성, 편집교정은 3교가 기본, 공급요율 60%(서점 40% 몫) 

4장 책쓰기 요령이 따로 있다
- 지옥의 펑고와 글쓰기: 글쓰기에 하루 10분 투자 
- 책쓰기는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 한계만 벗어나면 매력에 빠진다. 
- 정보와 자료수집: 풍부한 자료수집으로 콘텐츠 풍부, 수첩 메모 및 스마트폰의 녹음기능 활용,  인용자료는 출처를 꼭 표시, 블로그를 데이타베이스로 활용
- 책쓰기를 끝내고 쓰는 머리말: 머리말은 원고 모두 작성 후 쓰는 것이 좋음. 머리말에서 독자들에게 책을 읽어야 할 동기 부여
- 저작권을 모르면 공든 탑이 무너진다: 저작인격권 
- 성공하는 저자들의 7가지 습관: (원고마감) 실행에 강한 저자, 시간이 금, 집중력을 기르자 (원고 쓰는 시간엔 집중), 건강과 기획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운동이 최고, 취재를 통해서 사람들에게서 콘텐츠를 꺼내라, 여행을 가면 기획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성공하려면 다른 기획자/저자에게 점심을 사라 
- 책쓰기의 천하무적이 되어라: 오전 내내 스마트폰을 끄는 이유(집중력) 

5장 홍보에 목숨을 걸어라  
- 책이 나오면 자동차에 홍보포스터를 붙이는 까닭: 고정욱 작가는 책의 홍보포스터를 승용차에 부착, 저자가 스스로 나설 때 책 홍보 시너지 효과 발생, 2주~1달 만에 결판, 100가지의 홍보방법이면 감동, 이동조 저자의 1일1독서의 힘 홍보계획 
- 스마트 세상의 손바닥기기를 활용해라: SNS 활용, 아오모리 사과 농사(태풍에 남은 10% 사과, 태풍에도 떨어지지 않은 사과를 먹으면 합격한다, 가격 10배)
- 이벤트를 만들 수 있는 저자: 출판기념회, 북토크쇼, 저자 사인회, 강연회, 문화기행 등 참신한 이벤트로 미디어 주목 유도, 한국인의 정서 품앗이    
- 홍보 플랫폼이 중요하다: 항공모함인 홈페이지, 잠수함인 네이버 블로그, 전투기 SNS, 정찰비행기 뉴스레터 
- 책 출간 후 강연하기: 강연으로 책 홍보, 스피치 실력 향상, 강연료, 청중의 피드백, 평소 작은 강연이라도 경험 축적 필요, 돈키우스 강사발굴 무대   
- 당신의 경조사를 미디어로 알리라: 기자 만나고, 전문통신사 이용(보도자료)

- 저자라는 호칭  




교보문고 책소개

『1인 1책』은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해 출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모든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의 기획에서 출판사 섭외, 편집과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설명한다. 딱딱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178권의 책을 기획출판하고, 집필한 경험을 토대로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최적화된 1인1책의 비밀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직접 기획해서 성공하거나 실패했던 따뜻한 경험과 노하우가 살아있는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김준호는 최근 붐이 일고 있는 책쓰기코칭 1세대. ‘전 국민이 한 권의 책을 쓰자’는 1인1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20년 전 우연한 계기로 쓴 첫 책 『영어에 성공한 사람 17인이 털어 놓는 영어 학습법』이 외국어 부문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출판계에 입문하게 됐다.
그는 기획, 출판, 지식생태계를 키워드로 20여 년 동안 오직 한길로 가는 꿩처럼 ‘장인정신’(Meister)을 갖고 살아간다. 출판 에이전트로 ‘당신이 곧 콘텐츠입니다’를 모토로 저자 발굴을 통해 178권의 단행본을 기획했다. 앞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할 한국작가의 에이전트가 꿈이다. 이를 위해 1만 명 가까운 팔로우를 갖고 1인1책 뉴스레터를 보내고, 각종 1인1책 아카데미에서 예비저자를 만나고 있다.
저서로는 『영어에 성공한 사람 17인이 털어 놓는 영어 학습법』, 『모든 책들의 기획노트』 등 다수가 있다. KBS 제1라디오 『라디오정보센터』 ‘책으로 보는 세상’ 고정 게스트와 『한겨레문화센터』 출판과정 등 1인1책 강사이기도 하다.

홈페이지 1person1book.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juno3134      


목차

1장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출판전략
ISBN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당신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1인1책에 도전하라
책쓰기 프로세스를 이해하라
원소스 멀티매체를 개발하라
1년 프로젝트에 도전하라
맞춤형으로 기획해라
지속가능성으로 책을 써라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2장 기획이 성패를 좌우한다
독자의 시각으로 기획안을 만들어라
경쟁도서를 찾아라
베스트셀러 공식을 활용해라
글을 못써도 책을 낼 수 있다
눈에 들어오는 목차 만들기
목욕재개하고 쓰는 책의 집필계획서
1인1책 10계명

3장 출판사와 친구가 돼라
저자가 찾고 싶은 출판사
출판사와 계약하는 원칙
인세에 관한 모든 것
편집자와 파트너가 돼라
편집 디자인, 인쇄, 유통에 대한 저자가 알아야 할 것

4장 책쓰기 요령이 따로 있다
지옥의 펑고와 글쓰기
책쓰기는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
정보와 자료수집
책쓰기를 끝내고 쓰는 머리말
저작권을 모르면 공든 탑이 무너진다
성공하는 저자들의 7가지 습관
책쓰기의 천하무적이 되어라

5장 홍보에 목숨을 걸어라
책이 나오면 자동차에 홍보포스터를 붙이는 까닭
스마트 세상의 손바닥기기를 활용해라
이벤트를 만들 수 있는 저자
홍보 플랫폼이 중요하다
책 출간 후 강연하기
당신의 경조사를 미디어로 알리라



추천사

고정욱(소설가, 동화작가)

김준호 대표의 이 책은 바로 저서 출간이라는 지식의 에베레스트를 오르려는 당신의 셰르파이다. 기획부터 집필, 출판, 그리고 홍보 마케팅까지. 177권의 도서 기획출간 경험을 가진 기획자이자 출판 에이전트인 1인1책 대표인 저자의 회심의 역작이다. 민완한 책세상의 가이드이며 멘토인 그의 도움을 받으면 오르지 못할 봉우리는 하나도 없다. 책을 내고 싶어 하는 자, 또한 책을 통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픈 자, 더 나아가 세상과 소통하며 삶을 바꾸고 싶은 자는 모두 이 책을 독파해야 할 것이다.
에베레스트조차 더 이상 전문 등반가들만의 영역이 아닌 세상이다. 이제 남은 것은 당신의 선택뿐이다. 언젠가 당신도 정상에서 크게 세상에 외쳐야 하지 않겠는가.
“쓸거리가 내 안에 있어 책을 쓴다.” 닫기

유영만(한양대 교수, 지식생태학자)

이 책은 책을 기획하고 쓰는 요령부터 출판해서 홍보까지 책이 태어나서 다른 독자의 손으로 가기까지의 과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책을 통해 자기다움을 드러내는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1인 1책 브랜드를 통해 체험적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책(責) 잡히기 전에 책(冊)을 어떻게 쓸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책 쓰기의 ABC다. 한 권의 책으로 저마다의 삶을 담아내는 책을 어떻게 쓸 수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책을 쓰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은 “나는 쓴다. 고로 존재한다”는 체험적 깨달음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닫기


출판사 서평

1인1책 베스트셀러에 도전하는 모든 방법을 공개한다!
178권 기획출판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있다!
책쓰기에서부터 출판사 섭외· 책 홍보까지 전과정 수록!


이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해 출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모든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의 기획에서 출판사 섭외, 편집과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설명한다. 딱딱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178권의 책을 기획출판하고, 집필한 경험을 토대로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최적화된 1인1책의 비밀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직접 기획해서 성공하거나 실패했던 따뜻한 경험과 노하우가 살아있는 책이다.

1장에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출판전략을 다룬다. 왜 국제표준도서번호인 ISBN을 가져야 하는가, 책의 프로세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등을 다룬다. 2장에서는 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획에 대한 요령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본격적인 책쓰기 방법을, 4장에서는 책을 낼 출판사에 관한 부분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홍보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출판사 리뷰
1인1책은 책의 기획에서 출판사 섭외, 편집과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관여 한다. 그리고 저자, 출판사와 함께 책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함께 노력한다. 총 177권을 1인1책 하다 보니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책이 성공할 수 있을까, 즉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감이 생기게 됐다. 이 책은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만든 책이다.
요즘 책쓰기 과정이 붐이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만큼 나 역시 책쓰기 강사들에 대해 관심이 많다. 그런데 일부 강사들은 책쓰기만 강조를 하지, 출판에 대해 피상적으로 알고 있거나 출판 경험 자체가 그리 많지 않은 경우도 많았다.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경우 책쓰기, 책 기획출판, 출판사 섭외, 출판 마케팅 경험, 자비출판 진행 등 출판 전반에 관한 경험이 많았기에 막 책을 내려는 예비저자나 1~2권의 책을 낸 사람들에게 출판의 성공에 대한 조언을 할 수 있다.
저자로서의 경험, 출판기획자로서 저자와 함께 책을 기획한 경험, 출판사 본부장 경력을 갖고 편집과 마케팅을 경험하였다. 그래서 저자가 책을 낼 수 있는 프로세스와 콘텐츠 전반을 잘 알기에 질 높은 컨설팅을 할 수 있다. 이런 배경이 내가 <1인1책 : 베스트렐러에 도전하라>를 펴내게 된 계기가 됐다.
이번 책에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해서는 출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쉽게 접근하고자 했다. 먼저 1장에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출판전략을 다룬다. 왜 국제표준도서번호인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을 가져야 하는가, 책의 프로세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등을 다룬다.
2장에서는 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획에 대한 요령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본격적인 책쓰기 방법을, 4장에서는 책을 낼 출판사에 관한 부분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홍보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 내용들은 딱딱한 이론이 아니다. 실제 178권의 책을 기획출판하고, 집필한 경험을 대로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최적화된 1인1책의 비밀을 다룬 것이다. 내가 직접 기획해서 성공하거나 실패했던 따뜻한 경험과 노하우가 살아있는 책이다. 여러분들이 이 책을 읽고 1인1책의 꿈을 갖고 성공할 수 있다면 보람을 느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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