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소감 및 내용
음악과 미술에 공히 조예가 없는 입장에서 그 기초를 알아보고자 읽은 교양서적. 25명의 화가들이 남긴 명화와 이에 어울리는 음악가의 작품을 매칭시켰다.
Part 1. 인간, 다시 거울을 바라보다│ 르네상스 미술
* 레오나르도 다 빈치 + 헨델 _ 열정적인 삶을 인류애로 승화시키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열정, 회화 조각 건축 의학 과학 등 다방면 업적, 멀티 플레이어의 시초
=> 세례를 받는 그리스도,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
- 베토벤 합창 / 헨델 수상음악, 울게하소서, 오라트리오 메시아
* 미켈란젤로 + 모차르트 _ 괴짜, 진짜가 되다
- 미켈란젤로: 최선을 다한다, 90세가 넘어도 조각에 애착,
=> 천지창조 중 아담의 창조, 피에타 조각, 론다니니의 피에타 조각, 최후의 심판
-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최후의 3교향곡 중 교향곡 40번, 피아노 협주곡 21번, 피아노 소나타 K.310 a단조
* 보티첼리 + 베르디 _ 욕망을 허락한 대담한 선택
- 보티첼리: 메디치가의 후원, 고대 로마 이후 처음으로 인간의 누드화를 그린 비너스의 탄생
=>비너스의 탄생, 비너스와 마르스, 봄,
- 베르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 푸치니 오페라 나비부인
* 라파엘로 + 부르크뮐러 _ 가만히 부르면 눈물 나는 이름, 어머니
- 라파엘로: 모성애, 온화한 분위기를 풍기고 균형미와 절제미가 잘 구현
=> 아테네 학당, 시스티나의 성모, 그란두카의 성모
- 모짜르트 아, 어머님께 말씀드리지요 / 쇼팽 녹턴 Op.9-2 / 부르크뮐러: 25번 연습곡집, 18번 연습곡집
Part 2. 서로 다름이 하나가 된 시대│ 바로크, 로코코 미술
바로코: 르네상스의 우아하고 단정한 양식에 대비하여, 그 질서에서 벗어나 바로코 미술은 화려한 색감, 격렬한 명암대비, 복잡다변
로코코: 바로코 양식에 비하여 일정한 통일성과 조화로움을 지닌 양식
* 루벤스 + 차이콥스키 _ 근면하게, 그러나 지독하게
- 루벤스: 엄친아 스타일, 아침형 인간, 장대하고 남성적인 스케일
=> 인동덩굴 그늘에서 루벤스와 이사벨라 브란트, 삼손과 데릴라
-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 (제2의 영국 국가),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 차이콥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
* 렘브란트 + 바흐 _ 모든 작품은 자기성찰의 결과물이다
- 렘브란트: 자화상, 종교적 소재, 동물 주제, 빛과 어둠을 세밀하고 정교하게 표현
=> 니콜라스 툴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34세의 자화상, 53세의 자회상
- 차분하고 진지한 음악: 바흐 무반주 챌로 조곡 중 1번 전주곡(악보를 발견한 카살스는 30년을 연구후 녹음), 바흐 바이올린을 위한 샤콘느 d단조
* 카라바조 + 사티 _ 위대한 예술은 평범한 일상에서 시작된다
- 카라바조: 종합범죄인의 삶(마약, 살인, 알코올중독), 일상에서 예술의 소재를 찾는 첫번째 예술가
=> 세례자 요한의 참수, 성모 마리아의 죽음
- 에릭 사티: 고전적인 향식미 보다는 음악자체의 아름다움, 독신, 애인과의 폭력적인 사고 끝에 결별
=> 관료적인 소나티네, 난 널 원해
Part 3. ‘ 무엇’이 아니라 ‘어떻게’를 고민하는 시대│근대미술
근대미술: 수요자와 생산자의 수평관계로 변화, 일반시민의 참여, 개인전, 그룹전
* 고야 + 엘가 _ 인간은 누구나 이중적이다
- 고야: 이중성을 대표하는 화가, 젊을 때 하류계급의 서민출신, 노년 부와 명예의 상류계급, 젊은 시절의 밝은 느낌에서 노년의 어두운 작품
=> 카를로스 4세의 가족, 양산, 호기심꾼들-입을 비죽이며 웃는 두 노파(검은 그림 연작)
- 엘가 사랑의 인사(한국인이 좋아하는 클래식 랭킹 1위, 3분)
* 들라크루아 + 쇼팽 _ 진정한 멀티 플레이어, 문학과 미술을 가로지르다
- 들라크루아: 보무 조실한 불우한 유년시절, 미술을 공부하면서도 불독영미 문학을 섭렵, 누구보다도 문학적인 화가
=> 화가의 초상(햄릿 옷을 입은 들라크루아의 초상), 단테의 배, 쇼팽의 초상 => 문학에서 소재를 얻고, 자신의 상상력을 덧붙여 창의적인 작품
- 쇼팽: 왈츠 7번, 빗방울 전주곡, 발라드 1번, 추격
* 밀레 + 구노 _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따듯한 서정성
- 밀레: 농부의 자식, 처음엔 초상화가, 후에 농사를 직접 지으며 농촌 풍경 그림, 건강 악화되었고 죽기 2주전 정식 결혼 올려 삶을 마무리
=> 이삭 줍는 사람들, 만종
- 바흐 G 선상의 아리아, 구노 아베마리아(조선에서 순교한 친구 다블뤼 신부를 애도)
* 쿠르베 + 마스카니 _ 고단한 삶을 고스란히 표현하다
- 쿠르베: 있는 그대로 똑같이, 나는 천사를 본적이 없기에 그릴 수 없다, 아웃사이더, 자유주의자
=> 화가의 아틀리에, 잠, 부상당한 남자
- 마스카니: 반낭만적, 왕국이나 귀족 이야기에서 탈피서민들의 일상 생활을 사실적으로 표현
=> 카발레니아 루스티카나
* 마네 + 라흐마니노프 _ 자유롭고 도시적이며 세련된 삶
- 마네: 도시적 자유, 화려하고 밝은 톤, 여행을 즐김, 매독에 걸려 왼발을 잘라내는 수술, 이후 10여일만에 사망, 나이 51세.
=> 올랭피아, 폴리베르제르의 바
- 라흐마니노프: 크라이슬러의 바이올린 곡 사랑의 슬픔을 피아노곡으로 편곡
* 드가 + 스트라빈스키 _ 다양한 관점으로 표현된 시대의 초상
- 드가: 다양성, 성공한 예술가로 행복한 삶, 하지만 자아가 지나치게 강하고 여성 혐오로 독신
=> 뉴올리안스의 목화거래소, 파리 오페라의 오케스트라, 발레 연습
- 스트라빈스키: 당시의 시대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표현한 발레 음악, 페트루슈카, 불새, 봄의 제전
* 세잔 + 요한 슈트라우스2세_ 사과 하나로 세상을 놀라게 하겠다
- 세잔: 사물의 본질을 표현, 인류의 3대 사과 반열, 색채를 대담하게 사용, 명암 교차에 집중, 원근법을 혁신적으로 사용, 기하학적 형태에 집중
=> 사과가 있는 정물, 목맨 사람의 집,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대수욕도
- 드보르자크: 유모레스크 / 요한 슈트라우스2세: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 리스트 편곡: 파가니니 라 캄파넬라
* 모네 + 슈베르트 _ 보이는 것 그대로 역동적이고 직관적으로
- 모네: 인상주의, 마네의 밝은 화풍에 공감하며 야외의 밝은 빛 묘사, 역사와 서사를 탈피하여 빛에 비취는 사실을 주제로, 한 장소에서 여러 빛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을 연작으로
=> 루앙 대성당, 수련, 인상 해돋이
- 가사와 음표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성악곡이 인상주의 그림과 비슷: 슈베르트(평생 가난하게, 불행한 천재, 하지만 천진무구한 성격) 마왕 /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중 밤의 여왕 /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 못 이루고
* 르누아르 + 슈만 _ 우리는 늘 행복한 순간을 꿈꾸며 살아간다
- 르누아르: 행복(도시의 춤, 아름다운 카페, 예쁘고 사랑스런 소녀 등)을 가장 잘 표현, 초기에는 낭만주의, 나중 외광파(플레네리즘: 실내의 인공조명을 거부하고 야외의 자연광선을 직접 받으며 그림을 그리고자하는 유파), 인상파 참가하여 부드러운 필치와 밝고 감미로운 색감, 부드럽고 조화된 양식의 화풍
=> 샤투의 뱃놀이, 피아노 치는 소녀들, 도시의 무도회
- 클레멘티 소나티네 작품집 / 부르크뮐러 18번 연습곡집 / 슈만 어린이의 정경 중 트로이메라이 * 호로비츠의 모스크바 명연주 / 안톤 루빈시테인 F장조 멜로디
* 고갱 + 가르델 _ 스텝이 엉켜야 진정한 탱고다
- 고갱: 어린 시절을 페루 리마에서, 선원, 증권거래소 전전, 인상주의와 종합주의(사물의 외형 + 보이지 않는 내면), 타히티에서 열대의 밝고 강렬한 색채, 여전히 궁핍, 하지만 그림은 따스함과 행복감이 넘침, 색채야말로 생명
=> 황색의 그리스도, 타히티의 여인들,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곡 무반주 파르티타 E장조 프레스토 / 가르델 간발의 차이로 / 생상스 백조
* 고흐 + 드뷔시 _ 고통스러운 삶, 달빛 위를 거닐다
- 고흐: 정신질환으로 자신의 귀를 자름, 병약 + 가난, 권총 자살, 생전에는 예술성 인정받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힘들게, 아트딜러로서는 성공, 석탄광산에서 전도활동, 과부에게 사랑고백했으나 차임, 창녀와 동거, 밤을 표현했는데 역동적인 터치감과 환상적인 컬러감
=> 별이 빛나는 밤, 아를의 별이 빛나는 밤
- 드뷔시 달빛 / 쇼팽 녹턴 op.9-2 사라사테 편곡
* 클림트 + 베토벤 _ 인생 전체를 뒤흔드는, 오직 하나뿐인 사랑
- 클림트: 드라마틱한 연애사, 결혼하지 않았지만 사후 14건의 양육비 청구 소송, 자유분방, 생전에 성공한 작가이지만 자서전도 없고 매체 인터뷰도 없었음, 건축 장식미술,
=> 온세계에 보내는 입맞춤, 키스(그림 속 두 주인공은 자신과 평생의 정신적 반려자 플뢰게)
- 브람스(스승의 부인 클라라와 플라토닉 사랑) 헝가리 무곡 5번, 왈츠 39번, 4개의 모음곡 119번 / 베토벤 월광
* 뭉크 + 비탈리 _ 불행 속에서 피어난 위대한 예술혼
- 뭉크 : 평생 두려움과 질병의 고통, 하지만 이를 예술로 승화, 연애 실패로 인한 여성 혐오, 작품 팔리면 똑같은 작품 하나 더 제작하여 소장, 생과 사, 인간 내면의 고독과 질투, 불안과 공포를 통찰하고 표현
=> 절규(스트레스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의 불안한 내면)
- 바흐 토카타와 푸가 d단조 / 비탈리 샤콘느 g단조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7번2악장
Part 4. 무의미한 설명 대신 대중의 상상력으로 │ 현대 미술
- 현대미술: 20세기 초 추상미술, 칸딘스키, 몬드리안, 말레비치, 들로네 등 / 야수파: 강렬한 원색과 대담한 필체, 마티스 => 입체주의 큐비즘: 피카소 / 독일 표현주의비극적인 고뇌 / 1950년대 추상표현주의: 잭슨 플록 액션페인팅 / 팝아트: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슈타인,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그대로 화면에 도입
* 칸딘스키 + 쇤베르크 _ 시대를 반영한 진화, 추상화와 무조음악
- 칸딘스키: 작품속에 무엇인지 명확하게 연상되지 않는 메시지를 담음, 열린 결말, 법학자에서 화가로 전업, 청기사파 결성, 추상미술
=> 색채연구, 노랑 빨강 파랑
- 쇤베르크: 중심음이 느껴지지 않는 추상적인 작곡법(무조음악),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달에 홀린 피에로
* 마티스 + 리스트 _ 거침없는 스케일, 압도적인 디테일
- 마티스: 야수파, 원초적 본능, 가공하지 않은 강렬한 원색과 보색의 대비, 과감한 표현
=> 모자를 쓴 여인, 춤II, 루마니아식 블라우스
- 스트라빈스키 페트루슈카 중 러시아 무곡 / 드뷔시 영상 중 물의 그림자 / 리스트 난쟁이의 춤
* 몬드리안 + 바르톡_ 극도의 단순함은 철저한 수학적 계산과 통한다
- 몬드리안: 단순함의 미학, 단순한 구성을 통하여 사물에 내재된 가치를 표현, 사진기의 등장 영향, 너무 앞서가기에 너무 어렵고 이해할 수 없음, 즉 가난
=> 붉은 나무, 회색나무, 꽃핀 사과나무 (점점 단순화),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 바르톡: 헝가리 현대음악의 창시장, 헝가리 민요의 음계와 리듬의 특징을 살림, 알레그로 바르바로, 미크로코스모스, 피아노협주곡 3번
* 모딜리아니 + 드보르자크 _ 차오르는 눈물 속의 절제된 감정
- 모딜리아니: 불행한 삶을 살다 간 천재화가
=>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소파에 앉아있는 누드
- 라흐마니노프 보칼리제 / 드보르자크 슬라브 무곡
* 잭슨 폴록 + 존 케이지 _ 무질서와 우연성, 예술로 승화하다
- 잭슨 폴록: 액션 페인팅(커다란 캔바스에 페인트를 마구뿌리는 행위 자체에 의미를 둠, 철저하게 우연성에 기초), No.5 1,800억원에 거래, 신지학(형이상학적이고 초자연적인 정신성을 추구하는 국제적인 종교단체) 개념에 심취, 추상표현주의
=> No. 20
- 존 케이지 4분33초 / 사라사테 카르멘 판타지
교보문고 책소개
‘미술관으로 간 피아니스트’의 권순훤이 들려주는 인류 최고의 화가와 음악가의 흥미진진한 스토리!
명화 속 클래식 산책『나는 클림트를 보면 베토벤이 들린다』. 현대 클래식 공연인 ‘권순훤의 이지 클래식, 미술관에 간 피아니스트’를 책으로 펴내었다. 가수 보아의 큰오빠로도 유명한 피아니스트 권순훤 교수는 연주와 편곡, 해설까지 혼자 도맡아 수년 간 진행해 온 자신의 공연 중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핵심 내용을 모았다. 인류가 가장 사랑한 음악가와 화가들을 환상의 짝꿍으로 엮어 62점의 명화와 67곡의 클래식 음악을 보여주고 들려준다.
미켈란젤로와 모차르트, 보티첼리와 베르디, 렘브란트와 바흐, 모네와 슈베르트 등 ‘환상의 짝꿍’이 된 이들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25쌍의 최고의 화가와 음악가들이 명화와 클래식음악으로 우리의 눈과 귀를 황홀하게 해준다. 저자는 음악사와 미술사, 서양사를 쉽게 한눈에 펼쳐 보이며 쉬운 설명과 깊이 있는 통찰로 클래식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버린다.
저자 : 권순훤
저자 권순훤은 피아니스트이자, 네오무지카 대표,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교수. 선화예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음대에서 피아노 전공으로 학사와 석사를 마쳤다. 가수 보아의 큰오빠로도 유명한 그는, 서울대 피아노과 대학원 졸업 후 군 복무를 마치고 영국왕립음악원에 합격했으나 유학 대신 다른 길을 선택했다. 전문 피아니스트로서 명성을 떨치기보다는 클래식 음악이라는 재미난 선물 보따리를 들고 대중 속으로 뛰어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너무 멀고 높고 비싸고 엄격한 것’이라는, 클래식 음악의 누명을 벗겨주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그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음악을 연주하고 소개하며, 그것에 관한 글을 쓰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2008년 11월, 직접 프로듀싱한 ‘이지클래식’ 음반으로 시작된 그의 활동은 이듬해에 이샘, 이주표 PD를 만나면서 공연으로 발전했다. 연주는 물론 편곡과 해설까지 혼자 도맡아 진행하면서, 매끄러운 진행과 재미있는 해설로 명성을 얻었고, 클래식 공연으로는 이례적으로 수년째 매진 행렬을 기록하며 현대 클래식 공연의 성공적인 표본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또한 다양한 장르 간의 크로스오버를 시도해 기존의 클래식 음악계에서 금기로 여기는 퍼포먼스에도 스스럼없이 도전하고 있다. 이 책 역시 명화와 음악을 스토리로 연결시켜 재미있게 들려주는 그의 공연 덕분에 탄생할 수 있었다.
목차
프롤로그
Part 1. 인간, 다시 거울을 바라보다│ 르네상스 미술
레오나르도 다 빈치 + 헨델 _ 열정적인 삶을 인류애로 승화시키다
미켈란젤로 + 모차르트 _ 괴짜, 진짜가 되다
보티첼리 + 베르디 _ 욕망을 허락한 대담한 선택
라파엘로 + 부르크뮐러 _ 가만히 부르면 눈물 나는 이름, 어머니
Part 2. 서로 다름이 하나가 된 시대│ 바로크, 로코코 미술
루벤스 + 차이콥스키 _ 근면하게, 그러나 지독하게
렘브란트 + 바흐 _ 모든 작품은 자기성찰의 결과물이다
카라바조 + 사티 _ 위대한 예술은 평범한 일상에서 시작된다
Part 3. ‘ 무엇’이 아니라 ‘어떻게’를 고민하는 시대│근대미술
고야 + 엘가 _ 인간은 누구나 이중적이다
들라크루아 + 쇼팽 _ 진정한 멀티 플레이어, 문학과 미술을 가로지르다
밀레 + 구노 _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따듯한 서정성
쿠르베 + 마스카니 _ 고단한 삶을 고스란히 표현하다
마네 + 라흐마니노프 _ 자유롭고 도시적이며 세련된 삶
드가 + 스트라빈스키 _ 다양한 관점으로 표현된 시대의 초상
세잔 + 요한 슈트라우스2세_ 사과 하나로 세상을 놀라게 하겠다
모네 + 슈베르트 _ 보이는 것 그대로 역동적이고 직관적으로
르누아르 + 슈만 _ 우리는 늘 행복한 순간을 꿈꾸며 살아간다
고갱 + 가르델 _ 스텝이 엉켜야 진정한 탱고다
고흐 + 드뷔시 _ 고통스러운 삶, 달빛 위를 거닐다
클림트 + 베토벤 _ 인생 전체를 뒤흔드는, 오직 하나뿐인 사랑
뭉크 + 비탈리 _ 불행 속에서 피어난 위대한 예술혼
Part 4. 무의미한 설명 대신 대중의 상상력으로 │ 현대 미술
칸딘스키 + 쇤베르크 _ 시대를 반영한 진화, 추상화와 무조음악
마티스 + 리스트 _ 거침없는 스케일, 압도적인 디테일
몬드리안 + 바르톡_ 극도의 단순함은 철저한 수학적 계산과 통한다
모딜리아니 + 드보르자크 _ 차오르는 눈물 속의 절제된 감정
잭슨 폴록 + 존 케이지 _ 무질서와 우연성, 예술로 승화하다
책 속으로
헨델이 하노버 선제후의 궁정악장 시절의 에피소드입니다. 헨델은 자신을 총애하던 선제후의 허락을 받아 연주여행을 떠나게 되었지요. 이탈리아를 거쳐 영국에서의 연주여행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후 자신이 악장을 맡고 있던 하노버의 궁정악단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선제후의 허락도 없이 영국에 아예 눌러앉는 만행(?)을 저지르지요.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2년의 시간이 흐른 뒤에 앤 여왕이 죽게 되고, 그 뒤를 이어 ‘조지 1세’라는 이름으로 영국 왕위에 오른 사람이 바로 하노버의 선제후였습니다. 궁정악단을 무단이탈한 헨델의 입장에서 보면, 선제...
더보기
헨델이 하노버 선제후의 궁정악장 시절의 에피소드입니다. 헨델은 자신을 총애하던 선제후의 허락을 받아 연주여행을 떠나게 되었지요. 이탈리아를 거쳐 영국에서의 연주여행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후 자신이 악장을 맡고 있던 하노버의 궁정악단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선제후의 허락도 없이 영국에 아예 눌러앉는 만행(?)을 저지르지요.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2년의 시간이 흐른 뒤에 앤 여왕이 죽게 되고, 그 뒤를 이어 ‘조지 1세’라는 이름으로 영국 왕위에 오른 사람이 바로 하노버의 선제후였습니다. 궁정악단을 무단이탈한 헨델의 입장에서 보면, 선제후가 영국 왕위에 즉위한다는 사실이 정말로 난처한 일이 아닐 수 없었겠지요?
당황한 헨델은 조지 1세의 노여움을 풀어주기 위해 고민하다가 묘안을 생각해냈습니다. 바로‘음악 선물’이었습니다. 조지 1세가 템즈 강에서 뱃놀이를 할 때, 그가 탄 배 근처로 배를 띄워서 자신이 작곡한 곡을 연주한 것입니다. 그 음악을 들은 조지 1세는 아름다운 선율에 반해 이 곡을 만든 자가 누구냐고 물었습니다. 신하로부터 ‘그 곡은 바로 조지 1세 폐하를 위해 헨델이 작곡한 음악’이라는 말을 전해 듣고 ‘이렇게 아름다운 음악을 작곡한 사람이라면 예전의 실수를 용서할 수밖에 없겠다’고 이야기하며 헨델과의 앙금을 털어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 33p, 레오나르도 다 빈치 + 헨델 _ 열정적인 삶을 인류애로 승화시키다
루벤스의 장대하고 남성적인 스케일의 작품 성향과 맞는 음악 작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영국인의 콧대를 세워 준 작곡가라고 할 수 있는 에드워드 엘가Edward Elga의 [위풍당당 행진곡]이 떠오르네요. 1901년 작곡된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은 ‘제2의 영국 국가’라고 불릴 만큼 영국인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곡입니다. 고전 시대부터 낭만주의 시대를 거쳐 오며 모차르트, 베토벤, 쇼팽, 라흐마니노프 등 위대한 작곡가들이 많이 탄생했지만, 그중에 영국 출신은 거의 없다는 것을 눈치 채고 있었나요? 바로 그 점에 은근히 자존심을 구겨 오던 영국에, 에드워드 엘가는 혜성처럼 등장한 작곡가였지요. 특히 이 [위풍당당 행진곡]은 영국인들의 콧대를 한껏 세워 주게 됩니다. (...) 대관식에 연주되었던 곡이라는 ‘프리미엄’이 생긴 덕분인지, 이 곡은 현재 영국은 물론 미국의 거의 모든 대학의 졸업식에서 단골로 연주되고 있습니다.
- 98p, 루벤스 + 차이콥스키 _ 근면하게, 그러나 지독하게
하지만 에릭 사티와 수잔 발라동은 둘 다 굉장한 ‘매력남’과 ‘매력녀’였기에 성격 또한 대단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달콤한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다고 해요. 서로 한 치도 양보하지 않으니 다툼이 점점 잦아지고, 급기야는 크게 싸워서 수잔이 아파트 난간에서 뛰어내리는 사건까지 벌어집니다. 스케일도 크게 싸웠나 봅니다. 물건을 집어던진 것도 아니고 자기 몸을 던져 버리다니 말이지요.
천만다행으로 수잔이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이 사건 때문에 두 사람은 헤어지게 되고, 사티는 일생 동안 다시는 연애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티의 사후에 그의 방에서는 일생 동안 수잔에게 쓴 보내지 못한 편지들과 사티가 그린 수잔의 초상화, 수잔이 그려준 사티의 초상화 등이 나왔다고 전해집니다. 평생 동안 간직했던 처음이자 마지막 사랑에 대한 흔적들이었습니다. 이토록 가슴 깊이 그녀를 사랑했던 사티는 단 한 번의 행복한 연애시절 동안 [난 널 원해]라는 곡을 만들었습니다. 사랑에 빠진 자신의 지극한 행복을 음악으로 표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126p, 카라바조 + 사티 _ 위대한 예술은 평범한 일상에서 시작된다
어쨌든 고야는 부와 명예를 다 가지고 남부럽지 않은 만년을 보내게 됩니다. 아쉬울 것도 없고,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가 없었던 것이지요. 그 상황에서 고야는 젊은 시절에 그린, 권력자의 의뢰를 받고 그들을 만족시켜야 하는 주제의 그림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의 느낌’을 의지대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시기에 탄생한 고야의 작품들은 어둡고 비관적인 인간 내면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 많습니다. 어쩌면 어려운 환경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갖은 고생을 하며 각고의 노력 끝에 성공했기 때문에, 그런 자신의 인생여정 뒤에 가려진 힘겨웠던 시간을 솔직하게 표현해 낸 것이 아닐까요? 만년의 작품 중에‘검은 그림 연작’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뒤 페이지에 나오는 [호기심꾼들?입을 비죽이며 웃는 두 노파]도 검은 그림 연작 중 하나입니다. 1819년, 완전히 귀머거리가 된 고야가 또다시 중병에 걸려 칩거 생활에 들어갔을 때, 그 집 식당과 거실의 네 벽에 그린 그림들로, 고야 자신의 내면을 완전히 자유롭게 표현한 고백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색과 흰색, 세피
닫기
출판사 서평
수년째 전석 매진! 클래식 공연의 초히트작!
‘미술관에 간 피아니스트’를 드디어 책으로 만난다!
2008년에 시작되어 클래식 공연으로는 이례적으로 수년째 매진 행렬을 기록하며 현대 클래식 공연의 가장 성공적인 표본이 되고 있는 ‘권순훤의 이지 클래식 ? 미술관에 간 피아니스트’가 오랜 기다림 끝에 책으로 나왔다. 가수 보아의 큰오빠로도 유명한 피아니스트 권순훤 교수(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교수)는 연주는 물론 편곡과 해설까지 혼자 도맡아 공연을 진행하면서, 매끄러운 진행과 재미있는 해설로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책은 권순훤 피...
더보기
수년째 전석 매진! 클래식 공연의 초히트작!
‘미술관에 간 피아니스트’를 드디어 책으로 만난다!
2008년에 시작되어 클래식 공연으로는 이례적으로 수년째 매진 행렬을 기록하며 현대 클래식 공연의 가장 성공적인 표본이 되고 있는 ‘권순훤의 이지 클래식 ? 미술관에 간 피아니스트’가 오랜 기다림 끝에 책으로 나왔다. 가수 보아의 큰오빠로도 유명한 피아니스트 권순훤 교수(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교수)는 연주는 물론 편곡과 해설까지 혼자 도맡아 공연을 진행하면서, 매끄러운 진행과 재미있는 해설로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책은 권순훤 피아니스트가 수년 간 진행해온 자신의 공연에서 가장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핵심 컨텐츠만 모아 엮은 것이다.
인류가 가장 사랑한 화가와 음악가들,
25쌍의 ‘환상의 짝꿍’이 된 그들에게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62점의 명화와 67곡의 클래식 음악이 보여주고 들려주는 상상초월 클래식 오디세이!
미켈란젤로와 모차르트, 보티첼리와 베르디, 렘브란트와 바흐, 모네와 슈베르트, 고흐와 드뷔시, 잭슨 폴록과 존 케이지…, 대체 이 위대한 예술가들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을까? 인류 최고의 화가와 음악가들의 흥미진진한 비하인드 스토리! 눈과 귀를 황홀하게 해주는 62점의 명화와 67곡의 클래식 음악이 보여주고 들려주는 상상초월 클래식 오디세이가 펼쳐진다!
- 인생 전체를 뒤흔든, 오직 하나뿐인 사랑을 위해 ? 클림트와 베토벤
- 인류가 갈구하는 행복의 본질을 탐구하다 - 르누아르와 슈만
- 지독한 불행 속에서 위대한 예술혼은 어떻게 꽃피웠나? - 뭉크와 비탈리
- 진정한 멀티 플레이어, 문학과 미술을 가로지르다 - 들라크루아와 쇼팽
- 무질서와 우연성은 어떻게 대중의 상상력을 폭발시켰나 ? 잭슨 폴록과 존 케이지
- 거침없는 스케일을 능가하는 압도적인 디테일 ? 마티스와 리스트
- 생의 고통은 달빛 위에 흐르고 - 고흐와 드뷔시
- 인생은 스텝이 엉킨 탱고와 같은 것 ? 고갱과 가르델
- 자기성찰의 양대 산맥 - 렘브란트와 바흐
- 세상 사람들에게 욕망을 허락하다 - 보티첼리와 베르디
르네상스부터 현대까지 인류가 이룩한 가장 위대한 예술의 정수를 한 권으로 마스터한다!
예술적 감수성과 지적 호기심, 교양과 상상력을 폭발시켜줄 재미있는 음악+미술+세계사!
귀로 듣고 눈으로 본다는 차이가 있을 뿐, 그림이 주는 감동과 음악이 주는 감동은 다르지 않다. 한 곡의 소나타가 어떤 그림을 더 잘 설명해주고, 사연을 품은 그림 한 점이 어떤 음악을 더 깊이 듣도록 우리를 이끌어주기도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25개의 키워드에 관해 각각 화가 1명과 음악가 1명을 짝지어 그들의 스토리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았다. 음악사와 미술사, 서양사를 한 줄로 꿰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해준다. 그의 쉬운 설명과 깊이 있는 통찰은 클래식이 어렵고 지루하다는 누명을 벗겨줄 것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거의 모든 명화와 음악이 수록되어, 예술적 소양에 목마른 일반 독자는 물론이고, 음악이나 미술 전공을 꿈꾸는 중고생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추천사]
권순훤 피아니스트의 공연은 매번 즐겁다. 이웃집 훈남 오빠가 조곤조곤 일러주듯 쉽고 흥미진진한 설명에 주옥같은 연주까지 더해지면, ‘클래식이 이렇게 쉽고 재밌는 거였구나.’ 하고 클래식 음악의 마력에 푹 빠져들고야 만다. 그런 그의 공연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다니, 이건 반드시 소장해야만 한다. 내 책장 한 구석에 365일 피아노 소리가 울려퍼지는 미술관을 옮겨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니까.
- 정준, 뮤지컬 작가 겸 공연 제작자
인류의 위대한 유산! 25명의 화가들이 남긴 62점의 명화와 37명의 음악가들의 작품 67곡의 곡 설명이 한 권에 들어 있다. 그래서 이 책 한 권만 봐도 교과서에 나오는 거의 모든 명화와 음악을 마스터할 수 있다.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쉬운 설명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깊이 있는 통찰이 압권! 예술적 소양에 목마른 일반 독자는 물론이고, 음악이나 미술 전공을 꿈꾸는 중고생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것이다.
- 김대웅, 은행고등학교 음악 교사
북소믈리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