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둘레길/제주 트레킹

제주 올레길 17, 18 및 18-1코스 일부 (2020.3.22)

클리오56 2020. 3. 22. 22:11

일자: 2020.3.22

산명: 제주 올레길 17 및 18 코스 일부

등로: 제주공항~용담포구~용두암~관덕정~동문시장~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요시간: 3시간 56분 (휴식 1시간 25분 포함)

도상거리:  9.94km

동반: 박,강

Track20200322제주올레길1718코스일부.gpx

일자: 2020.3.22

산명: 제주 올레길  18-1 코스 일부

등로: 추자항여객선대합실~최영장군사당~봉굴레산(85.5m)~순효각

요시간: 47분

도상거리: 1.98km

동반: 박,강

2월말~3월초의 제주올레길 답사에 이어 올레길 2차답사를 위하여 제주를 다시 찾았다.

이번에도 친구들이 일부 코스를 함께하는데 박회장과 강교수이니, 감사 또 감사~~

일단 이번 답사의 목표는 보름내외의 여행 기간중에 올레길 완보!!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범계에서 김포공항행 리무진 버스가 감축 운행되었으며

첫 버스가 6:15이라 늦지 않을까 우려했지만 새벽이라 7시 이전에 당도할 수 있었다.

박회장과 함께 이용한 이스타 항공 7:40분 제주행 비행기는 거의 만석이었지만

20여분 뒤의 대한항공을 이용한 강교수의 경우는 절반 정도의 좌석은 비었다하니

항공료의 가격변동성이 제법 크구나하는 생각이 들며

또한 최근의 사태에서 항공사의 어려움이 걱정스럽기도하다.

우선 추자도를 찾는 일정이라 제주공항에서 여객선 항구까지를 도보 진행하였고

다행히 공항 둘레를 따라 공식적인 올레길이 형성되어 있었다.

도중에 고기국수와 만두를 맛보며 아침을 대신하였고.

올레길 17 및 18코스 일부의 도보길에서 그 정점은 용두암,

고딩 수학여행을 제주에 다녀온 덕분에 처음은 아니지만 새롭게 기억에 저장된다.

용두암에는 해녀 노점이 있어 그대로 지나칠순 없었고 해삼과 문어를 안주로 간단히 한잔,

용두암 인근의 한천에 있는 작은 연못은 용연이라하여 멋진 명소가 형성되었다.

관덕정은 제주관아의 일부이며 병사들을 훈련시키기 위하여 세웠으며

제주도의 대표적 옛 건물로서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제주목관아를 중심으로 성의 흔적이 남아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오현단, 귤림서원을 볼 수 있었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찾는 사람들이 많이 줄었을 동문시장을 경유하였다.

동문로터리를 건너 산지천을 따라 바닷가로 접근하였으며

이후 임항로를 따라 여러 부두들을 지나 제주항국제여객터미널에 당도하였다.

공항에서 항구로 거의 10km의 맛보기 올레길을 걸은 셈~

추자도행 선박은 2곳의 항만에서 출발하는데 하나는 연안여객터미널이고

이번에 이용하는 한일페리의 레드펄 호는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탑승하니 헷갈린다.

1시간 반만에 추자도 도착하는데 도중에 추자도에 속하는 작은 섬들이 처처에 떠있고

추자도는 상추자도, 하추자도가 다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레드펄 호는 하추자도의 신양항에 도착하였다.

오는 도중 예약한 에코하우스펜션에서 봉고로 픽업해줘서 편안히 숙소 안착.

이후 다시 봉고를 타고 상추자항에 도착하여 제일식당에서 삼치회로 거하게 점심을 들었다.

생선 도사 박회장은 삼치가 방어 보다 한 수위라며 극찬~

추자항을 출발하여 최영장군 사당과 봉글레산을 경유하는 2km의 짧은 코스였지만

일명 나발론 절벽으로 불리는 큰산의 위용이 만만치 않아보이니 내일이 기대된다.

최영장군의 사당이 있다는게 특별하였는데

최영장군이 원나라의 잔존세력인 목호의 난을 진압하러 탐라로 가는 도중

이곳 추자도에 잠시 들렀으며 당시 고기잡이 기술을 전수한 덕분이라고 한다.

수퍼에서 맥주와 안주를 구입하였고 매시간 운행하는 추자도 버스를 타고 숙소로 갔으며

숙소는 복층 구조로서 아래는 온돌, 윗층은 침대 스타일이며 천장이 아주 높았다.

편의 시설은 잘 갖춰진 편이며 숙소가 올레길에 위치하여 돈대산 오르기가 좋았고.

제주공항 주변

추자초등학교

최영장군 사당

추자항 전경

나발론 절벽 및 돈대산 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