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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의 전략메모(박종안 지음/흐름출판)

클리오56 2007. 10. 9. 10:22

 회사 자료실에 들렀다가 손에 잡힌 책자이다. 전략이란 어휘가 반갑진 않지만 우선 책의 부피가 작아 읽는데 부담감이 덜하다. 그리고 스토리 전개식으로 서술되어 이해도를 올렸다는 저자의 말에 솔깃하여 대출하였다.  무조건 열심히 성실하게 사는게 아니고, 제대로된 전략을 가지고 살아라고 강조한다.

 

 ** 교보문고의 저자 및 서적에 관한 간략 정보

 

 

창조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12개의 전략적 사고!

창조그룹 총수의 혼외자식이 낳은 딸이자 중소기업체의 말단 직원인 강서노. 호기심 많고 괄괄한 성격의 그녀는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으로 기업 후계자 경쟁에 휘말린다. 그리고 다 쓰러져가는 기찬산업 사장으로 부임하게 된다. 기업 CEO가 된 그녀 앞에 펼쳐진 수많은 위기들. 아버지가 남긴 12개의 메모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데…

『12개의 전략 메모』는 <손자병법>을 현대 기업들의 이야기로 재구성한 책으로, 침몰 직전의 회사가 회생하는 과정을 흥미진진한 소설로 그려냈다. 주인공 강서노가 절망과 타성만이 가득한 회사를 아버지가 유품으로 남긴 전략 메모와 중국고대 영웅인 손자(孫子)의 도움을 받아 살려내는 모습을 실감나게 표현하였다.

저자는 인생과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목표에 대한 그림, 즉 전략을 정확하게 그려놓고 그 길을 따라 열심히 달리는 것이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이 책을 통해 성공하는 전략가, 생존의 무기를 지닌 직장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양장본]

이 책의 독서 포인트!
2500년 만에 살아난 우리의 멘토 손자를 통해 중국 고대영웅들의 지혜를 짧은 시간에 전수받을 수 있다. 특히 12개의 전략 메모를 경영에 하나씩 적용해 가면서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전략이란 무엇인지, 승리하는 전략가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박종안

한국창의력센터 대표. 1996년부터 창의력 분야의 컨설턴트로 활동한 저자는 삼성, LG, POSCO 등의 주요 기업과 정부 기관, 대학교, 신문사에서 창의력과 창조경영을 강의하고 있다. 2007년에는 '창의력 브레인 파워 업!'이라는 온라인 강좌를 개설했으며, 고스톱 브레인스토밍(Go/Stop Brainstorming)과 씽커CEO(Thinker CEO)를 상표 및 서비스표 특허등록했다. 최근에는 중소기업 경영전략과 혁신에 관한 컨설팅 및 CEO에 관한 코치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서에 《한국형 창조전략》 《대한민국 창의력 교과서》, 역서에 《하이파이브》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인재들이 떠나는 회사, 인재들이 모이는 회사》 《아하!》 《손에 잡히는 IDEA》가 있다.
http://www.creidea.co.kr

 

서명: 12개의 전략메모: 100명의 머리를 이기는 짜릿한 전략 이야기

(박종안 지음/흐름출판)


- 제대로 된 전략없이 무조건 열심히, 성실히 산다면 분명 문제가 생긴다.

  =>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전략적으로 살고 있느냐 여부 + 창의적 전략

- 손자병법을 현대기업의 이야기로 재구성


(1) 전략은 전세를 읽는데서 나온다

 - 패기만으로는 실패 => 전략적 사고 필요 => SWOT 분석은 기본

 - SWOT 분석: 외부환경분석(기회O/위협T) + 내부환경분석(강점S/약점W)

 -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려면 먼저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

 * 경쟁 주유소가 흉내낼 수 없는 방법 => 레이싱팀 스텝들의 주유 서비스

   =>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꿈에 매달리는 집중력과 추진력


(2) 코끼리를 무너뜨린 델 컴퓨터

 - 잭웰치 경영 7원칙 => 인터넷과 디지털로 국경 무너짐 => 창조경영

 - 빠른 것이 느린 것을 잡아먹는다(5일내 배송) / 새로운 시장 창출(맞춤형 PC)

 ① 규모를 키워야 시장을 장악한다 => 민첩한 것이 최고다

 ② 시장에서 1등이나 2등이 되어야 한다 => 틈새시장을 찾고 새로운 것을 창출한다

 ③ 주주가 최고다 => 고객이 왕이다

 ④ 구조조정과 비용절감에 주목 => 혁신은 밖에서 찾아라

 ⑤ 최우수 직원들과 일한다 => 열정을 가진 사람을 고용하라

 ⑥ 카리스마 있는 CEO를 고용한다 => 용기 있는 CEO를 고용하라

 ⑦ 능력을 존중한다 => 영혼을 존중하라

 - 셰이크 모하메드의 창조경영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


(3) 액자 속 슬로건은 실패한다.

 - 핵심가치: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몰입을 이끌어야 한다.

  * 비전공유 => 식당: 종업원의 건강 / 경비: 환영

 - 핵심가치의 실천을 위한 선결조치: 조직구성원들의 의사결정시 판단의 기준. 3-4개의 핵심가치에 우선순위 설정. 새로운 핵심가치가 들어올 자리 마련하여 환경변화에 부응


(4)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은 알렉산더

 - 차별화의 원칙. 복잡할수록 단순하게 정리하는 것이 경쟁력!

 - SWOT 분석 + Insight


(5) 창조적인 전략기획서를 쓰는 법: 마이클 포터의 일침

 - 독특한 가치를 제안하라: 대상 고객, 어떤 니즈, 어떤 가격 => 경쟁사와 다른 답 필요

 - 차별화된 가치사슬: 차별화된 에이아웃, 구매방법, 보상, 공간구성 등

 - 선택과 집중: 포기의 결단력과 방해요소를 극복할 뚝심 필요

 - 좋은 전략은 상호 긴밀하게 의존적으로 연결: 시스템의 우위

 - 전략의 연속성: 5년정도 장기적으로 보고 수립

 

(6) 직원에게 열정을 불어넣는 법

 - 가치 있는 일을 한다: 일의 중요성, 목표를 이해하고 실행, 계획과 행동은 가치로 결정

 - 목표달성 스스로 결정: 임무와 역할 명확, 생각과 꿈을 존중, 도전적 목표 설정

 - 상호격려/응원: 시기적절하고 즉각적 격려, 진행중 응원, 열정은 미션/보상/격려에 비례


(7) 협조형 리더가 되라

 - 협조형 리더 > 권위형 리더: 27배 이상 자발적인 동조 획득

 - 협조형: 상대방의 가치, 이상, 열망에 호소하여 열정을 유발

   설득형: 다른 사람의 충성심이나 논리적 주장이나 증거를 제시

   권위형: 요구나 위협

 - 관리할 생각 말고 자유를 줘라

 

(8)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SCAMPER

 - 2차대전후 일본은 SCAMPER  적용하여 경제대국으로 도약 => 생각을 바꾸면 결과가 달라짐

  . Substitue: 대체 가능한가? (부채 -> 선풍기 -> 에어컨)

  . Combine: 합쳐볼까? (김치독+냉장고 => 김치냉장고,  TV+휴대폰 => DMB폰)

  . Adapt: 적용해볼까? (증기기관 -> 배 => 증기선)

  . Modify, Magnify: 어떻게 변형시킬까? (시계나 휴대폰 고리로 된 교통카드)

  . Put to other uses: 다른 쓰임새는? (녹차 팩, 커플 우산)

  . Eliminate: 없애면 어떨까? (무카페인 커피, 무선 인터넷)

  . Rearrange, Reverse: 순서를 바꾸면? (백화점 -> 홈쇼핑, 누드 김밥)

 

(9) 유능한 리더의 질문법: GROW 코칭모델의 단계별 질문

 .G(목표): 무엇을 논의 하고 싶은가? 이루고 싶은 것은? 미팅후 어떤점이 달라지고 싶은가?

 .R(현실): 현재 어떤일이 발생? 자주 발생하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O(대안): 상황변화를 위해 할수 있는 일은? 어떤 대안이 최선? 그 대안의 장단점은?

 .W(결론):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방해요인은?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10) 아이디어 100배 늘리는 법

 - 고스톱 브레인스토밍 모델

  . 1차 아이디어, 1차 평가후 2차 아이디어, 2차 평가로 계속 전행 

 

(11) 창의성을 발휘하는 풍수인테리어

  ① 커뮤니케이션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려면 구성원간의 거리가 중요:  사회거리 120-360Cm

  ② 구성원들에게 폭넓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 주방, 복도, 휴게실, 회의실 등 활용 

  ③ 구성원들 각각의 개성을 작업환경에 반영토록 장려: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의 개성을 살림

  ④ 비즈니스와 무관한 잡지, 예술품, 장난감 등 자극제 진열: 호기심, 상상력을 펴 창의성 자극 

  ⑤ 떠들썩한 공간과 사색의 공간을 골고루 갖춤: 서로의 아이디어 증진 

 

(12) 소비자의 마음에 브랜드를 심어라

 ① 고객에게 잊지못할 경험을 선사: 구글의 검색창은 빠르고 정확한 검색의 고객 마음에 부응

 ② 애플 처럼 아이콘 브랜드: 애플은 젊음을 상징

 * 1955년 미국 500대기업중 1994년까지 생존기업은 160개에 불과 => 영원한 1등은 없다